엑셀 사용자 지정 정렬으로 데이터 정렬하기를 다뤄보려고합니다.
데이터를 정렬하다보면 한가지 기준으로만 정렬하기 부족한 순간들이 옵니다. 저는 이 방법을 몰랐을 때 필터로 정렬하고 다시 복사하고 붙여넣고 반복해서 정렬했던 적이 있습니다. 정렬 기준대로 순차적으로 정렬을 한다면 입력된 데이터를 옮기거나 지울 필요 없이 조건에 따라 정리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지정정렬 방법 요약: 정렬할 데이터 셀 범위 드래그 - 마우스 오른쪽 - 정렬 - 사용자지정정렬 - 기준 설정 - 기준 추가 - 반복
정렬의 뜻은 데이터를 특정한 조건에 따라 일정한 순서가 되도록 다시 배열하는 일이라고 합니다.

희망지로 먼저 정렬하고 희망지가 정렬된 상태에서 다시 한번 반으로 정렬하는 예시를 보여드릴 겁니다.
참고로 데이터 머리글에 연번을 포함해서 적는 습관을 가지시면 좋습니다. 기준점을 가지고 있는게 좋으니까요.

머리글을 포함해서 셀 범위지정을 해주세요.
그런 다음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서 정렬 - 사용자 지정 정렬(U)를 눌러주세요.

정렬 창이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떤 기준으로 정렬할 것인지 정해야겠죠.

그 전에 내 데이터에 머리글 표시에 대해서 알고가겠습니다. 머리글 표시를 하지 않으면 열A, 열B, 열C로 나옵니다.

머리글 표시를 하면 정렬 기준에 구분하려고 했던 연번, 성명, 성별이 나오므로 저는 머리글 표시를 해서 처리합니다.

정렬 기준을 희망지로 선택하고 정렬은 오름차순으로 선택합니다.
오름차순은 1,2,3 그리고 ㄱ,ㄴ,ㄷ 순으로 정렬됩니다.

희망지가 정렬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음 ㄷ이 ㅇ보다 앞에 있으므로 ㄷ이 먼저 나옵니다.

그 다음 기준 추가를 눌러서 다음 기준으로 반을 추가해줍니다. 셀 값으로 정렬했지만 색으로도 정렬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희망지가 오름차순으로 정렬한 상태에서 다시 반을 정렬하게 됩니다.

희망지를 오름차순으로 정렬하고 다시 반을 오름차순으로 정렬한 모습인데요.
1반 2반으로 다시 한번 정렬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준을 여러번 적용해서 디테일하고 꼼꼼하게 정렬하기 좋은 정렬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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